[건강정보] 겨울철 건강관리! 면연력 높이는 법!

 관리자 2022.12.20 13:18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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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건강관리 - 면역력 높이는 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나를 알아주는 대학 안산대학교입니다! 😊

모두들 즐거운 방학 보내고 계신가요? 추운 겨울을 맞이해 오늘은 겨울철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 오해 진실

 

눈사람
이미지 출처: pixabay

 

01. 겨울 찬바람이 감기를 유발한다?

→ ❌오해!

겨울철 추운 날씨 때문에 창문을 잘 열지 않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기온이 떨어지는 것만으로는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감기의 원인은 감기 바이러스의 침투 때문입니다. 겨울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지고 온도가 낮아집니다!

이에 코의 점막이 건조해지며 체내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섬모운동 능력이 저하되죠. 때문에 겨울에는 호흡기 면역력 자체가 낮아지는거죠.

결국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일 때, 환기가 잘 되지 않은 겨울철 실내가 바이러스 전파가 쉬워지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게 되는 거랍니다.

 

 

감기걸린 아이
이미지 출처: pixabay

 

02. 감기와 독감의 치료방법이 비슷하다?

→ ❌오해!

감기와 독감의 증상이 비슷해보이더라도 원인 바이러스가 다릅니다.

또한 증상이나 합병증, 치료방법도 다르답니다.

 

 

집
이미지 출처: pixabay

 

03. 추운 날에는 집에 있는 것이 좋다?

→ ❌오해!

의외로 추운 날에 하는 운동이 짧은 시간 안에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따라서 집에 있는 것보단 간단한 산책이나 운동을 하는 것이 더 건강에 좋습니다.

허나 겨울철에는 눈 때문에 길이 미끄러워 넘어지기 쉽고, 추위 때문에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녀 넘어졌을 때 빠르게 대처하기 힘드니 조심 또 조심!

 

 

아이스크림
이미지 출처: pixabay

 

04. 겨울철 차가운 음식은 좋지 않다?

진실!

추운 겨울에도 커피는 아이스커피만 드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추운 겨울에 차가운 음식을 섭취할 경우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 복통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맥주
이미지 출처: pixabay

 

05. 술이 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돕는다?

→ ❌오해!

술이 일시적으로 체온을 높여줄수는 있지만, 나중에는 체온을 낮추게 됩니다.

술에 있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 초반에 혈관이 확장되고 피부로 혈액이 쏠리면서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열을 배출하는 양이 많아지며 곧 체온이 낮아지게 된답니다. 또한 중추신경계가 둔해져 추위를 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때문에 음주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겨울철 주요 질병

감기.png

01. 감기

감기를 일으키는 원인에는 200여 개 이상의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그 중 30~50%가 리노바이러스고, 10~15%가 코로나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주요 증상에는 발열이나 오한, 피로감, 두통 등이 있습니다.

감기인지, 독감인지, 코로나인지 감별이 어렵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독감.png

02. 독감

독감은 감기와 전혀 다른 병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호흡기계인 코, 목, 폐에 침범하여 갑작스러운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며, 고열과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랭질환.png

03. 한랭질환

한랭질환은 추위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인체에 피해를 입히는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저체온증동상이 있습니다.

한랭질환은 급격히 추워지면 혈압이 상승하고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갑자기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실내 적정온도(18~20℃)를 유지하세요. 또,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_대지 1.png

01. 체온, 실내 습도 조절

겨울철 각종 질환이 나타나는 이유는 추워진 날씨 때문인데요. 낮아진 기온에 맞춰 외출 시 방한용품을 착용하여 급격한 온도변화에 대응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도한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 습도가 낮아져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워지니 주의하세요.

겨울철 적절한 실내 적정온도는 18~29℃, 습도는 40~60% 입니다.

 

02. 적절한 영양분 섭취

또, 음식을 통해 적절한 영양분을 챙겨야합니다. 채소, 과일, 수산물 등 다양한 음식을 통해 여러 영양소를 챙길 수 있어요.

특히 겨울 제철 과일인 귤과 유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 해소와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방어는 심혈관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03. 꾸준한 운동

무엇보다도 운동을 빼놓을 수 없죠!

겨울에는 추운 날씨 탓에 활동하기가 어렵지만,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 짧은 시간이라도 운동을 해야 합니다.

집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공식 블로그

 

겨울철 건강관리, 우리 다 같이 실천해보아요~😘

 

 

안산대학교 보건실

☎ 031-400-7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