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 2022 국제공동 건축전시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12.05 10:52 조회수 200

확장 컬럼
웹진호수 4
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 2022 국제공동 건축전시회 개최
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 2022 국제공동 건축전시회 개최

 

안산대학교(총장 안규철) 건축디자인과는 BIM 건축설계 국제화 프로그램으로 안산대학교(AU) 건축디자인과, 말레이시아 과학대학교(USM), 말레이시아 폴리테크닉포트딕슨대학교(PPD), 인도네시아 판차실라대학교(UP), 라오스 라오스국립대학교(NOL)5개 대학 건축과 학생들이 설계한 109개의 건축설계 작품을 온라인 가상공간에 전시하는 국제공동 건축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특화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3차원 건축설계교육과정을 기반으로 2016년부터 말레이시아 폴리테크닉포트딕슨 대학과 건축교류를 지속하면서, 인도네시아, 라오스 등 인접 국가로 확산하던 중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인적교류가 불가능함에 따른 대안으로 2021년부터 4개국 5개 대학이 참여하는 온라인 국제건축전시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다. 올해에는 참가작품 규모가 확대됐고, 폴리테크닉포트딕슨 대학교수 9명과 말레이시아과학대학교 교수 3명이 한국을 방문하여 개막식에 참석하는 등 지난 해에 비해 양적 및 질적 향상을 이뤘다.

 

이번 전시회는 안산대학교 혁신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개최되었고, 참여 대학별 그 나라에 당면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건축작품으로 제시하여 더불어 사는 세상의 아름다움을 공유하며 나라별, 대학별 작품을 비교해 건축에 대한 시각을 넓혀 보는 기회를 가지게 됐다.

 

건축디자인과 학과장 양용기 교수는 이번 전시회가 비록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전시회의 한계도 있으나 참여 학생들이 좋은 작품을 전시해 주었고, 온라인의 특성상 다수의 사람이 작품을 관람할 기회도 제공되어 코로나 시대에 국제교류의 좋은 사례가 되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국제교류협력을 통해 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의 우수한 BIM 교육과정을 전수하고 공유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전시회 개막식에 직접 참석한 말레이시아과학대학교 주택, 건축 및 계획학부 누리아티 타이브 학부장은 이 플랫폼을 함께 호스팅하고 공유하는 안산대학교의 지속적인 노력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국제공동 건축전시회는 학생의 작품을 전시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의미가 있다. 지식의 다양성을 기념하고 재능을 인정하며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를 육성함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으므로 서로의 협력이 더 높은 곳과 성취에 가까이 가져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축사했다.

 

 

이번 국제공동 건축전시회는 전용사이트 https://vrex.ansan.ac.kr/inex/2022/ 에서 관람할 수 있다.